무성애(Asexuality)라는 개념을 알게 됐을 때 어떤 개념인지 가장 알 수 없었던 게 데미섹슈얼(demisexual)을 제외한 회색무성애(Gray-A)였다.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지도 못했고 나하고는 상관없는 개념이기에 굳이 찾아보지도 않았었다. 그런데 회색무성애(Gray-A)는 생각보다 간단한 개념이었다.

 

 흰색과 검은색 사이에는 흰색에 가까운 엷은 회색부터 검정에 가까운 진한 회색까지 무수한 명도의 스펙트럼이 존재한다. 있음을 나타내는 흰색과 없음을 나타내는 검정. 그 사이의 회색.

 

 유성애를 흰색, 무성애를 검은색으로 표현했을 때, 그 사이 회색 지대에 존재하는 성적끌림(Sexual attraction)을 경험하는 자들을 회색무성애자(Gray-asexual/Gray-sexual)라고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무성애와 유성애의 사이의 영역에 존재하는 성향들이라고 보면 된다.

 무성애는 한마디로 "성적 끌림과 충동의 지속적인 부재"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무성애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성적 끌림을 경험하기도 하는 무성애와 유성애 사이 어딘가에 존재하는 성향들과 그런 이들을 포괄적으로 그레이에이(Gray-A)라고 한다.

 회색무성애와 무성애는 다르지만 회색무성애자(Gray-A) 중 일부는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쉽다는 이유로 자신을 무성애자(Asexual)라고 말하기도 한다.

 

 

 AVEN에서는 hyposexual, demisexual, semisexual, low sexual intensity, asexual-ish, sexual-ish 등을 모두 Gray-asexual(혹은 Gray-sexual)의 범주로 본다. 그 중 반무성애자(demisexual)는 조금 특수한 경우이기 때문에 따로 이름을 붙여 부르지만 그 외의 경우엔 따로 분류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Gray-A라 일컫는다.

 

 

<회색무성애자(Gray-Asexual/Gray-sexual)>

 

일반적으로 성적 끌림을 느끼지 않지만 드물게 그것을 경험한다.
성적 끌림을 느끼지만 성충동은 낮다.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의 낮은 강도의 성적 끌림을 느낀다.
성적 끌림과 충동을 경험하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고자 하는 마음이 충분하지 않다.
매우 제한된 특정상황에서만 성적 끌림을 느낀다.

 

*반성애자/반무성애자(demisexual)

: 강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한 후 성적 끌림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것은 반드시 로맨틱 끌림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다.

 

(출처 : AVENwiki)

 

 무성애자(Asexual)와 회색무성애자(Gray-A)는 분명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분류되어야 하지만 AVEN에서는 회색무성애자(Gray-A)가 무성애적 특성을 가졌다고 보고 넓은 의미의 무성애자(Asexual)에 포함시킨다.

 

 

 

 

 회색공간은 성적 끌림 뿐 아니라 로맨틱 끌림(Romantic attraction)에도 존재한다.

로맨틱 끌림이 있는 유로맨틱(Romantic)과 로맨틱 끌림이 없는 무로맨틱(Aromantic)사이 어딘가에 존재하는 로맨틱 성향들을 회색로맨틱(Gray-romantic)이라고 말한다. 회색무성애자와 마찬가지로 회색로맨틱 중 일부는 자신을 무로맨틱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회색로맨틱(Gray-romantic)>

 

○드물게 로맨틱 끌림을 경험한다.
○로맨틱 끌림을 경험하지만 로맨틱 관계를 원하지는 않는다.
○완전히 플라토닉하지도 않고 완전히 로맨틱하지도 않은 관계를 원한다.

 

*반로맨틱(demiromantic)

: 회색로맨틱(Gray-romantic)의 한 유형으로 기본적으로는 로맨틱 끌림을 경험하지 않지만 감정적으로 연결이 된 후 부차적으로 로맨틱 끌림을 경험할 수 있다.

 

(출처 : AVENwiki)

 

  

 

 흰색과 검은색 사이에 존재하는 무수한 잿빛의 스펙트럼.

유무로 따진다면 회색지대의 정체성은 분명 유(有)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일생을 살펴봤을 때, 무(無)인 상태가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그들을 딱잘라 흰색(有)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세계 인구의 약1%가 무성애자라는 통계가 있다는데 회색무성애자(Gray-A까지 포함한다면 그 비율은 생각보다 훨씬 더 높을지도 모르겠다.

 

 

 

 

※<회색무성애자(Gray-asexual)>부분과 <회색로맨틱(Gray-romantic)>부분은 AVENwiki의 자료를 한국어로 옮겨 인용하였음.

 

 ⊙번역 및 검토 : Glider

 ⊙원문링크

  · Gray-A : http://www.asexuality.org/wiki/index.php?title=Gray-A

  · Gray-romantic : http://www.asexuality.org/wiki/index.php?title=Gray-romantic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젠더퀴어(Genderqueer)의 이해  (27) 2013.11.28
무성애에 관련된 통계와 젠더퀴어  (0) 2013.08.29
이성애 중심주의  (4) 2013.03.05
트랜스젠더(Transgender)에 관하여  (7) 2013.02.17
젠더퀴어(Genderqueer)에 관하여  (16) 2013.02.0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