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로맨틱(Aromantic)은 흔히 로맨틱 끌림(Romantic attraction)을 경험하지 않는 성향이라고 설명된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설명만으로는 무로맨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의 로맨틱 성향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로맨틱 끌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유로맨틱이 아니라면 무로맨틱에 대해서도 알 필요가 있을 것이다.


 AVEN을 비롯한 무성애 혹은 무로맨틱 커뮤니티에서는 무로맨틱이 갖는 로맨틱하지 않는 애착을 이야기할 때 '플라토닉(Platonic)'이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는 '플라토닉 러브'라고 하면 흔히 떠올리는 '육체적이지 않은 로맨틱한 사랑'이 아닌, 연애감정과 관련되지 않은 인간적이거나 영적인 애정을 말한다. -이것은 플라톤의 향연(Symposion)에서 묘사된 것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무로맨틱은 용어가 주는 느낌과 달리 생각보다 꽤나 다정하고 낭만적인 감정과 애착을 느낄 수 있다. 물론 그 감정들은 연애감정과는 조금 다른 감정일 것이다.

 (무로맨틱 애착의 한 예인 스퀴쉬에 대한 설명은 http://smrti.tistory.com/36)



<무로맨틱(Aromantic)에 대한 AVENwiki의 설명>


○무로맨틱은 무엇을 뜻하는가?(What does aromantic mean?)

 -무로맨틱(aromantic person)은 로맨틱한 끌림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이다. 무로맨틱은 로맨틱한 이유로 다른 이와 짝을 이루는 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무로맨틱은 사랑을 느낄 수 있다.-어머니와 자식, 혹은 가장 친한 친구 사이에서와 같은 플라토닉 사랑도 여전히 사랑이다. 무로맨틱들은 감정을 가지며, 차갑거나 무정한 사람이 아니다. 무로맨틱은 스퀴쉬(squish)를 가질 수 있다. 무로맨틱들은 손을 잡거나 촛불을 밝히는 저녁식사 혹은 포옹과 같은 것들을 즐길 수도 즐기지 않을 수도 있다. 그들은 그저 그들과 함께하는 사람들을 향한 연애감정을 갖지 않는 것이다. 무로맨틱들은 다른 사람(혹은 여러 사람)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을 갈망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이 관계들은 그들에게 있어 플라토닉할 것이다.

(출처 : AVENwiki)





 로맨틱 끌림(Romantic attraction) 타인을 향한 연애감정적 끌림을 말하는데, 성적끌림과 로맨틱 끌림을 구분하지 않고 연애감정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로맨틱 끌림을 따로 정확하게 가려내는 것은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로맨틱 끌림에 대한 기준은 저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많은 이들이 로맨틱에 대해 말할 때 두근거림과 행복한 느낌, 연애적인 관계에 대한 갈망 등을 공통적으로 이야기한다.



<로맨틱 끌림(Romantic attraction)에 대한 AVENwiki의 설명>


○로맨틱 끌림은 무엇인가?(What is romantic attraction?)

 -로맨틱 끌림은 분명하게 정의하기 매우 어려운 것이다. 가능한 한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그것은 친구나 가족에게서 느끼는 것이나 사람들을 존경하는 것과는 다른, 누군가를 향한 뚜렷하게 구분되는 좋아하는 마음 혹은 애정이다. 그것은 동경하는 마음과는 구별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한 감각 혹은 생각으로, 특별하고 대부분 비현실적인 불안정한 희열로 특징지어질 수도 있다. 그것은 보통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 설렘 혹은 마음을 녹이는 것을 수반하며, 그들과 상호작용할 때 집착하게 하고,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과 꿈꾸는 듯한 황홀한 정신상태로 몰아넣는 것이지만, 사례의 강렬함과 개인에 따라 경험들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로맨틱 끌림을 경험할 때, 그들과의 유대를 바라거나 신체적으로 가까이 하려는 것과 같은 욕망들은 굉장히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지만, 어떤 이에게 로맨틱하게 끌릴 때 로맨틱 끌림에 대한 독점적인 갈망이 모든 경우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출처 : AVENwiki)




 로맨틱이라는 성향도 스펙트럼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유로맨틱(Alloromantic)과 무로맨틱(Aromantic) 사이에는 회색의 영역(Gray-romantic)이 있다. 하지만 감정의 종류가 연애감정과 아님의 두 종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연애감정의 영역에서 벗어난 애정과 애착관계들이 존재하고 무로맨틱들은 그런 '연애감정이 아닌 애착의 감정들'을 가지기도 한다. 그러한 감정들은 어쩌면 로맨틱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애정의 표현은 어느정도 낭만을 동반하는 것 같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나 친밀한 친구와의 우정 등의 플라토닉한 애정들은 때로 사랑스럽게 표현되곤 한다. 그런 사랑스러움의 표현은 로맨틱한 방식과 비슷한 면이 있는데 그런 로맨틱한 방식에서 멀리있는 무로맨틱의 경우 애정의 크기와 상관없이 차갑거나 무정한 사람으로 생각되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연애감정을 느끼지 않는다고 해서 차갑거나 무정한 사람인 것은 아니다. 그들은 그저 연애감정을 느끼지 않는 것뿐이다.



 정체성은 개인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를 갖는다.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할 때, 그것에 대한 스스로의 정의와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정의에 차이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양쪽 모두 분명 저마다의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거기에 정해진 답은 없다. 결국 자신의 정체성에 정의를 내리는 것은 자신의 몫이다.





※<무로맨틱/로맨틱 끌림에 대한 AVENwiki의 설명>부분은 출처의 자료를 한국어로 옮겨 인용하였음. 

 ⊙번역 및 검토 : Glider

 ⊙원문링크 : http://www.asexuality.org/wiki/index.php?title=Aromantic_FAQ#Definitions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