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과 이성 모두에게 성적 끌림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무성애자(無性愛者, Asexual)이다.

 

 무성애는 한마디로 "지속적인 성적 충동의 부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세계 최대 무성애자 커뮤니티인 AVEN (Asexual Visibility and Education Network)에서는 무성애자를 "성적 끌림(attraction)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무성애는 성적 충동과 끌림의 부재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반드시 연애감정적 끌림(romantic attraction)이나 리비도(Libido-성본능)의 부재를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무성애는 신체나 정신에 문제가 있는 병이 아니라 이성애나 동성애 등과 같은 성적 지향의 하나이다.

 무성애자의 수는 세계 인구의 약 1%라고 하는데, 음.. 그보다는 많지 않을까? 

 

 무성애자는 꽤 여러가지로 분류하는데 그 분류뿐 아니라 여러 유형의 사람이 존재하리라 생각한다.

 유성애자들이 모두 같지는 않은 것처럼 무성애자도 모두 같지는 않을 것이다.

 

 

 

<AVEN에서는 말하는 Asexual과 끌림에 대한 정의>

 

무성애자(Asexual) : 성적 끌림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

 

반성애자/반무성애자(Demisexual) : 감정적인 유대를 형성한 후에만 성적 끌림을 경험함. 

                                      이 끌림이 반드시 로맨틱 끌림을 동반할 필요는 없음.

 

회색무성애자/회색성애자[Gray-asexual(Gray-A) or Gray-sexual]

: 성적 끌림이 특정 상황으로 제한되거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의 낮은 강도이거나, 드물게 성적 끌림을 느끼는,

  무성애와 유성애 사이의 영역에 있다고 여겨지는 사람.

 

 

 

●끌림(Attraction) :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정신적이거나 정서적인 영향력. 

                     무성애자는 성적 끌림을 경험하지 않지만 일부는 다른 유형의 끌림을 느낌.

 

  *미적 끌림(Aesthetic attraction) : 타인의 모습에 대한 로맨틱하거나 성적이지 않은 끌림.

 

  *로맨틱 끌림(Romantic attraction) : 타인과 연애적으로 가까운 사이가 되고 싶은 욕구.

 

  *감각적 끌림(Sensual attraction) : 타인과 성적이지 않은 다정한 신체접촉을 하고 싶은 욕구.

 

  *성적 끌림(Sexual attraction) : 타인과 성적으로 공유하고, 성적으로 접촉을 하고 싶은 욕구.

 

 (출처 : AVEN)

 

 

 

 무성애자 중에는 연애 감정을 느끼는 로맨틱 무성애자(Romantic Asexual)도 있다. 

 

 

<로맨틱 끌림(Romantic attraction)의 유무에 따른 분류>

 (*로맨틱 끌림 : 성적인 끌림을 제외한 연애감정적 끌림)

 

로맨틱(romantic) : 로맨틱 끌림을 느끼는 유형.

 

회색로맨틱(gray-romantic) : 로맨틱 끌림을 경험해도 로맨틱한 관계를 원하지는 않거나, 

                  완전히 플라토닉하지도 로맨틱하지도 않은 관계를 원하거나, 드물게 로맨틱 끌림을 느끼는,

                  무로맨틱과 유로맨틱 사이의 영역에 있다고 여겨지는 유형.

 

반로맨틱(demiromantic) : 기본적으로는 로맨틱 끌림을 경험하지 않지만 

                  감정적으로 연결이 된 후 부차적으로 로맨틱 끌림을 경험할 수 있는 유형.

 

무로맨틱(aromantic) : 로맨틱 끌림을 느끼지 않는 유형.

 

 

 

<로맨틱 지향(Romantic orientation) - 로맨틱 끌림의 대상에 따른 분류> 

 

이성로맨틱(heteroromantic) : 이성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동성로맨틱(homoromantic) : 동성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양성로맨틱(biromantic) : 두 가지 성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반드시 남과 여를 지칭하는 것은 아님.)

다성로맨틱(polyromantic) : 둘 이상의 성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성별이 두가지만 있다는 입장을 거부함.

 

범성로맨틱(panromantic):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로맨틱 끌림을 느낌. 젠더블라인드(genger blind)로 설명.

 

남성로맨틱(androromantic) : 남성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여성로맨틱(gyneromantic) : 여성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스콜리오로맨틱(skolioromantic) : 젠더이분법 밖의 사람에게 로맨틱 끌림을 느낌.

 

 

* 성적 끌림과 충동은 느끼지만 로맨틱 끌림을 느끼지 않는 경우를 무성애자(Asexual)나 회색무성애자(Gray-A)라고 잘못 생각하는 이들도 있는데 이것은 성적 지향과 로맨틱 지향을 따로 놓고 보면 간단하다. 이런 경우는 "Aromantic Sexual", 즉 무로맨틱 유성애자다.

 

 

 

 

<무성애를 상징하는 것>

 

무성애 깃발

 

검정은 무성애자, 회색은 그레이A와 데미,

흰색은 유성애자, 보라색은 커뮤니티를 의미한다.

 

 

 

 

 

 

케이크에 꽂힌 무성애 깃발

 

성적인 교감보다 달콤한 케이크 한조각이 낫다는 것을 의미한다.

 

 

 

 

 

 

AVEN 삼각형

 

상단의 흰색은 유성애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왼쪽 꼭지점은 이성애자,

오른쪽 꼭지점은 동성애자 그 가운데는 양성애자가 위치하고, 

하단의 검정은 무성애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아래 꼭지점에 무성애자가 위치한다.

그라데이션 된 회색 부분에 그레이A와 데미섹슈얼이 존재한다.

 

 

 

 

 

<무성애(無性愛 Asexuality)와 반성애주의(反性愛主義 Antisexualism)>

 반성애주의(Antisexualism)는 성애(Sexuality)에 대한 신념으로, 성애를 피해야하거나 잘못된 것이라고 믿는 것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무성애와 반(反)성애가 일치할 것이라고 오해하지만 무성애는 성애를 반대하거나 혐오하는 것과 상관이 없다. 무성애는 성적정체성이고 반성애는 개인의 신념으로 이 둘은 명확히 다른 개념이다. 무성애자이자 반성애자인 사람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경우보다 성애에 무관심한 무성애자가 더 많다. 물론 반성애자 중에는 유성애자도 있는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마 무성애자보다 그 수가 많을 것이다. 

 

 

 여기까지가 무성애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이다.

 

 

*회색무성애자(Gray-A)와 회색로맨틱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http://smrti.tistory.com/17

*무로맨틱과 로맨틱 끌림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http://smrti.tistory.com/35

*무로맨틱과 무성애의 스펙트럼에 관한 설명은 http://smrti.tistory.com/37

 

 

 

⊙참고 사이트

 · AVEN http://www.asexuality.org/

 · AVENwiki http://www.asexuality.org/wiki

 · 한국어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

 

※명시한 사이트의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AVEN에서 정의하는 Asexual과 끌림에 대한 정의>부분은 출처의 자료를 한국어로 옮겨 인용하였음.

 ⊙번역 및 검토 : Glider

 ⊙원문링크 : AVEN http://www.asexuality.org/home/?q=general.html#def

 

AND